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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튜브/👤유튜버 리뷰

문명특급(MMTG)🚃 / 연반인 재재가 이끄는 스브스의 대표 뉴미디어!📺

by 유리사 2022. 2.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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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명특급


1. 인물

 - 구독자 : 177만명

    인스타그램 : 11만명

 

 - 팬 애칭 : 문명인

 

 - 채널 생성/ 독립일 : 2018년 2월 18일 / 2019년 7월 3일

 

 - 관련 인물 :이은재(연반인이라고 불리는 SBS문명특급 기획PD 재재) / 홍민지(연출)


2. 콘텐츠

 - 커뮤니티에서 존재한 유행어를 사용한 '숨.듣.명(숨어 듣는 명곡)'을 코너 이름으로 하였고, 다른 사람 앞에서 듣기에는 조금 창피하고 쑥스럽지만 중독성이 있는 나만의 명곡에 관해서 다양한 이야기를 듣는 코너다. 원곡자를 만나서 어떻게 그 곡을 맡게 되었고, 창피한 구간(대개 개연성 없는 가사)에서 어떤 느낌이 들었는 지에 대해서 인터뷰를 한다. 문명특급의 가장 대표적인 콘텐츠다. 지금까지 나온 숨듣명은 틴탑의 '향수뿌리지마', 김이나의 '배짱이 찬가', 'Midnight circus', 걸스데이 '여자 대통령', 제국의 아이들의 '마젤토브' 등이 있다. 심지어 숨듣명 총회까지 열었다.

 

 - 새로운 앨범이나 작품으로 컴백하는 가수나 배우를 소개하며 시작을 홍보하는 '컴백(개봉)맛집'라는 코너다. 과거의 행보를 다루는 복습코너와 신작에는 홍보를 하는 예습 코너로 구성되었다. 최근에는 NCT127과 에스파, 태연, 한가인, 지금 우리학교는 출연진 등이 있다.

 

 - 10년차 이상의 베테랑 아이돌의 화려한 쪼(?)에 대해 알아보는 '백쪼의 호수' 코너가 있다. '쪼가 있다'란 바꾸기 어려운 습관이나 특유의 버릇이 몸에 배었다는 뜻이다. 가수들이 춤출 때 다양한 안무를 해도 비슷한 느낌이 들 때를 말한다.

 

- 다시 컴백해도 눈 감아줄 명곡이라는 '컴.눈.명'이라는 코너가 있다. 과거에 활동했었던 곡 중에서 다시 컴백해도 손색이 없는 곡들을 다룬다. 언급된 곡으로는 애프터스쿨의 'Bang!', 가인의 'Carnival', 나인뮤지스 'Dolls', f(x)의 '4Walls' 등이 있었다. 2021년 6월 11일 23시 30명에는 컴눈명 콘서트가 SBS에서 방영되었다. 최고 시청률은 3.8%로, 1부는 3.0%와 2부는 2.8%이다.


3. 인기 이유 및 아쉬운 점

 - 재재의 게스트를 배려하면서도 자세한 조사를 바탕으로 한 매끄러운 진행이 인기의 포인트다. 김이나 작사가가 출연한 편에선 재재가 김이나의 작사가로서의 이야기를 이끌어내면서 큰 호응을 얻었다. 그러한 재재의 노력을 보상이라도 하는 듯 시사저널에서 선정한 '2020 차세댈 리더 100'에 이름을 올리기도하고, 2021년에는 백상예술대상 예능상에서 노미네이션이 되었다. 뛰어난 암기력으로 '어떻게 이런 것까지 기억하느냐'라고 출연자들이 놀라기도 했다. 출연자들이 가지고 있는 본연의 매력을 끌어올릴 수 있는 그녀가 문명특급 인기 이유 중 가장 큰 이유 아닐까.

 

 - 처음에는 인권/사회 문제를 다루거나 각 세대의 문화를 조사하는 시사교양 프로그램 성격을 가지고 있었으나, 지금은 가수나 배우 혹은 현재 주목을 많이 받고 있는 스타들을 초대하여 이야기를 나누는 프로그램을 가지고 있다. 그만큼 채널의 화제성이 매우 높아졌으며, 채널 정체성인 '글로벌 신문물 전파 프로젝트'라는 말에 맞게 새로운 연예 소식들을 다루고있다. 이 채널만 구독해서 보기만해도 재미있게 최신 트렌드를 알 수 있을 정도!

 

 - 현재는 채널이 커지면서 이전의 숨듣명, 컴눈명과 같은 컨텐츠보다는 배우나 가수들을 섭외하는 광고성 컨텐츠가 짙어보인다. 연예인들을 신곡 혹은 신작을 홍보하는 다른 기성채널과 별 다를 것 없이 느껴진다. 수익적인 측면에서 생각했을 때, 어쩔 수 없다는 생각도 들지만 아쉬운 면도 있다.


4. 마무리

문명특급-차준환

글로벌 신문물 전파 프로젝트

 다양한 연예 컨텐츠를 다루면서 시청자와 출연하는 게스트까지 만족시키는 콘텐츠가 얼마나 있을까? 재재라는 슈퍼 연반인(이제는 거의 연예인처럼 느껴지지만)의 자세한 조사와 배려심이 이 채널을 키웠다. 지금의 다양한 연예 콘텐츠들도 좋지만, 이전의 숨듣명이나 컴눈명과 같은 콘텐츠들도 자주 다루어줬으면 하는 아쉬움이 있다. SBS 뉴미디어 부분에서 1등 공신인 문명특급이 다양한 콘텐츠를 더욱 기획하는 바람을 내비치며 오늘의 리뷰를 마치겠다.


5. 영상 오마카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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