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울라이크류의 명가 프롬 소프트웨어에서 3인칭 오픈 필드 다크 판타지 RPG인 '엘든링(ELDEN RING)'을 2월 25일 출시했다. 소울 시리즈와 블러드본, 세키로를 개발했던 미야자키 히데타카가 감독을 맡았으며, 왕좌의 게임 조지 R.R. 마틴이 세계관 제작에 참여한 작품으로 게이머들의 관심을 불러모았다. 지금까지 나왔던 프롬소프트웨어의 작품들과 어떤 차별점이 있고, 정보는 어떠한 지에 대해서 알아보겠다.
플레이스테이션 4,5 크로스플레이가 가능하지만, 5에서 적응형 트리거와 3d 오디오는 적용되지 않는다.
스팀, 플레이스테이션, 엑스박스에서 모두 사서, 플레이 가능하다. 가격은 64,800
1. 스토리 및 세계관
프롤로그
영원의 여왕 마리카를 받드는 틈새의 땅에서 황금 나무의 근원인 엘든 링이 부서졌다.
마리카의 피를 이은 아이, 「데미갓」들은 엘든 링의 파편인 거대한 룬을 손에 넣었고
그 힘에 미쳐 뒤틀리고, 끝내 파쇄전쟁을 일으켜…….
위대한 뜻으로부터 버림받았다.
그리고 과거 눈동자에서 황금의 축복을 잃고 틈새의 땅에서 쫓겨난 빛바랜 자들에게 축복의 인도가 내린다.
축복을 잃고 미처 죽지 못한 죽은 자들이여.
인도를 따라 안개의 바다를 넘어 틈새의 땅으로 향해
엘든 링을 알현하라.
그리고 엘데의 왕이 되어라.
엘든링
엘든링은 '황금률'이라 불리는 모든 만물이 따라야하는 법도이자 원리다. 그러나 게임 속 배경에선 엘든 링이 6개의 큰 파편으로 쪼개져 흩어진 상태인데, 이 파편들을 '위대한 룬'이라고 부른다. 이 위대한 룬에는 엘든 링이 가지고 있는 황금률 중 하나가 각각 담겨있는데, 그 중 '죽음의 룬'은 어디론가 사라진 상태이다.
틈새의 땅
게임의 주 무대인 '틈새의 땅'은, 엘든 링과 그 힘을 땅으로 전달한 '황금 나무'의 능력으로 과거 축복과 아름다움이 가득했던 천국이자 이상향으로 불리던 곳이었다. 황금 나무는 엘든 링의 법도를 틈새의 땅 전역에 퍼뜨렸으며, 엘든 링의 축복을 받은 자는 눈에서 황금빛 광채를 드러냈다.
틈새의 땅엔 통일 왕국 '엘데'가 있었는데, 영원의 여왕이라 불리는 '마리카'라는 신적인 존재에 의해 통치되고 있었으며 그녀에겐 여섯 명의 '반신(데미갓)' 자녀들이 있었다. 틈새의 땅은 6개의 주요 구역으로 나뉘어 있고 이 반신들이 통치하던 땅이다.
파쇄 전쟁
엘든 링이 파괴되면서 '위대한 룬'이라 불리는 여섯 개의 엘든 링 파편들을 마리카의 여섯 자녀들이 차지하게 되었는데, 그들이 더 큰 힘을 갈구하면서 서로 거대한 전쟁을 시작하게 되었다. 그렇게 통일 왕국 엘데는 6개의 왕국으로 분할되고 '위대한 의지'라는 존재에게도 버림받으면서 그들은 미치면서 서서히 육체까지 뒤틀리게 되었다.
그 중 '죽음의 룬'의 주인인 '황금의 고드윈'이 정체불명의 존재들에 의해 룬을 빼앗기면서 가장 처음 목숨을 잃게 되고, 죽음의 개념이 모호해지기 시작했다. 그 후로도 전쟁은 멈추지 않고 계속되었으며 세상의 질서 또한 파괴되고 있었다. 별들의 정복자라 불리는 '라단 장군'과 미켈라의 칼날이라 불리는 '결여된 몸의 말레니아'의 승자 없는 최후의 전투 이후로 엘데의 왕좌는 비게 되었다.
추방된 자의 귀환
과거 틈새의 땅에서 엘든 링의 축복을 잃고 쫓겨난 '빛바랜 자'들에게 새로운 축복이 전해지면서, 다시 틈새의 땅으로 돌아오게 되었다. 이 '빛바랜 자'라고 불리는 이들이 플레이어가 될 것이고, 플레이어는 흩어진 룬들을 되찾아 엘든 링을 바로잡고 엘데의 왕의 되는 사명을 받으면서 세계의 질서를 바로잡게 되는 것이다.
2. 주요 인물
빛 바랜자 (플레이어)
- 어떠한 이유에선지 축복을 잃고 쫓겨난 이로, 인간으로서 죽지도 살지도 못하는 저주받은 존재들이다. 틈새의 땅에서 멀리 떨어져 살고 있었지만, 새로운 축복을 받으며 엘든 되찾고 엘데의 왕이 되라는 사명에 이끌려 '안개의 바다'를 넘어 다시 틈새의 땅으로 돌아오게 되었다. 축복을 잃은 자들은 눈의 광채를 잃어버리게 되는 특징을 갖고 있다.
멜리나
- 기존 소울 시리즈의 화방녀 포지션을 맡고 있다. 레벨 업과 스킬 업, 영체 커스터마이징을 담당하고 있다. 그러나 소울시리즈와 달리 '황금 나무의 뿌리로 데려가 달라는 거래'를 제안하는 등의 주인공에게 사명을 부여하는 적극적인 인물로 묘사된다. 스토리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될 예정이다.
고드프레이
- 마리카의 남편이자 엘데 왕국 최초의 왕이다. 그가 통치할 때에는 역사상 가장 풍요롭고 영광스러웠던 시대였으나, 감자기 어느날 그는 '빛바랜 자'로 변하면서 '틈새의 땅'에서 추방되었다. 스토리 상 핵심 인물이 될 역할을 맡고 있다.
고드릭
- 마리카의 여섯 자녀 중 한 명이며 엘든 링의 보스 중 하나이다. 태생부터 여섯 자녀들 중 가장 약하게 태어나면서 자신만의 힘으로 강한자를 이길 수 없다고 생각하면서, 신하들의 신체를 조각내어 자신의 몸에 접붙이는 괴상한 모습을 하고 있다. 스톰빌 성의 저주받은 성주로 자신의 혈육 중 하나인 황금의 고드윈을 질투하면서 자신을 '황금의 고드릭'이라고 칭한다.
토렌트
- 주인공이 탈 수 있는 영마로, 산양과 사슴과 말을 조합한 모습이다. 멜리나와 계약하면 이 말을 소환할 수 있는 반지를 얻게 된다. 방대한 오픈 필드에서 유용한 이동 수단이 될 듯 하며, 전투시에 어떻게 사용할 지도 기대된다.
3. 엘든 링의 시스템
- 기존 소울라이크류의 패링 위주의 전투가 아닌, 일반 공격 이후 가드 카운터를 사용할 수 있다.
- 전투 중 제대로 된 점프 공격이 가능하고, 잠시동안의 무적판정이 존재한다.
- 웅크리기 기능이 추가되면서 수풀같은 곳에 숨을 수 있는 스텔스 기능이 추가되었다. 데미지가 두배 이상 들어가며, 비가 오거나 안개가 끼는 날씨에는 적들의 시인성이 낮아져 스텔스를 극대화할 수 있다.
- 다크소울의 변질/전투 시스템과 세키로의 유파 시스템을 합친 기능으로, 무기의 속성을 바꾸며 특정 전투 기술을 부여하는 기능이 있다. 스킬종류가 워낙 다양하고, 오픈필드 속에서 숨겨진 무기도 다양하여 조합하는 재미를 볼 수 있다.
- 수면 화살이나 수면 항아리를 통해 수면 상태를 적에게 걸 수 있다. 수면 상태인 적은 치명공격이 가능하다.
- 토렌트라는 영마를 타면서 무기 및 마법을 사용하며 마상전투를 즐길 수 있다. 전투 중이 아닌 상태에서는 전력질주해도 스테미너가 닳지 않아, 넓은 필드를 빠르게 질주할 수 있다. 영기류를 만나면 수직으로 높게 뛸 수도 있으며 먹이도 먹일 수 있다.
- 인간 형태가 아닌 다양한 종류의 영체를 소환할 수 있다. 영체는 전투를 도우며, 1회성에 FP를 소모하면서 마구 소환하지 못한다. 소환은 환혼비(소환석) 근처에서만 가능하다. 처치한 적들을 영체로 소환할 수 있으며, 이벤트를 통해 영체를 받거나 구입할 수도 있다. 영체를 레벨업 시키거나 아이템 또한 줄 수 있다.
- 실시간으로 밤/낮이 바뀌며, 밤에는 적들이 무경계로 휴식하고, 시간과 기상에 따라 적들의 공격 성향이 변한다. 날씨는 비(벼락 속성 공격 올라감)와 안개(시인성 떨어짐), 눈이 있다. 낮이나 밤에만 출몰하는 적들도 있다.
- 적들은 필드를 실시간으로 배회하고 플레이어에게 어그로가 끌린 몬스터가 다른 지역을 점거할 수도 있다.
- 축복의 인도를 통해 길을 잘 찾을 수 있다.
- 잃어버린 축복이라는 세이브 포인트를 소울시리즈의 화톳불처럼 방문한 곳이 있다면 모두 워프가 가능하다. 또한, 굳이 소울시리즈의 허브로 가서 레벨업을 하는 것과 달게 멜리나를 소환하여 레벨업과 스킬, 영체 정비가 가능하다.
- 낙하 데미지가 전작들에 비해 적게 닳는다.
- HUD에 동서남북을 표시하는 나침반이 존재한다.
- 반신들이 다스리는 6개의 레거시 던전이 존재한다. 이곳에서는 지도를 볼 수 없다.
- 레거시 던전 이외에 숨겨진 히든 던전들이 존재한다.
- 여행 중 식물이나 동물 사냥으로 획득한 재료들로 화살이나 음식 같은 소모품을 직접 만들 수 있다.
- 최대 4인까지 멀티 플레이가 가능하며, 침입을 통한 PVP도 가능하다. 적이 침입하면 HUD에 표시된다.
- 지도의 조각들을 하나씩 모아 완성이 가능하고, 마커 기능과 웨이포인트 기능이 존재한다.
- 멀티 엔딩 시스템을 가지고 있다.
4. 스테이터스
스테이터스 | |
생명력 | 최대 HP, 화염 및 독 저항 |
정신력 | 최대 FP와 집중력 |
지구력 | 스태미너, 물리 방어력, 강인함 |
힘 | 힘 기반 무기 데미지, 소지무게, 중갑옷 필요 스탯 |
기량 | 기량 기반 무기 데미지, 캐스팅 시간 감소, 낙하 피해 완화, 특정 고급 무기 필요 스탯 |
지성 | 마법 기반 무기 데미지, 글린스톤 마법 시전, 마법 저항력 증가 |
신앙 | 신성 마법, 불 주문 위력 증가, 신앙 기반 마법 데미지 증가 |
신비 | 죽음, 특정 주문 보정, 아이템 발견 확률 증가 |
5. 캐릭터 및 스타트 장비
어떤 캐릭터라도 자신의 입맛에 맞게 캐릭터를 육성할 수 있다. 다만 캐릭터마다 스탯과 장비가 달라, 초반 성장 난이도가 다를 수 있다. 시작 레벨이 다르기 때문에, 직업에 따라 스탯이 더 많거나 적을 수는 없다.
직업 | 레벨 | 생명력 | 정신력 | 지구력 | 힘 | 기량 | 지성 | 신앙 | 신비 |
방랑기사 | 9 | 15 | 10 | 11 | 14 | 13 | 9 | 9 | 7 |
영웅 | 7 | 14 | 9 | 12 | 16 | 9 | 7 | 8 | 11 |
도적 | 5 | 10 | 11 | 10 | 9 | 13 | 9 | 8 | 14 |
점성술사 | 6 | 9 | 15 | 9 | 8 | 12 | 16 | 7 | 9 |
죄수 | 9 | 11 | 12 | 11 | 11 | 14 | 14 | 6 | 9 |
고해서 | 10 | 10 | 13 | 10 | 12 | 12 | 9 | 14 | 9 |
가련한자 | 1 | 10 | 10 | 10 | 10 | 10 | 10 | 10 | 10 |
선지자 | 7 | 10 | 14 | 8 | 11 | 10 | 7 | 16 | 10 |
전사 | 8 | 11 | 12 | 11 | 10 | 16 | 10 | 8 | 9 |
사무라이 | 9 | 12 | 11 | 13 | 12 | 15 | 9 | 8 | 8 |
방랑기사 : 롱소드, 할버드, 히터 방패
중무장으로 시작하여 튼튼하며, 높은 생명력과 힘, 기량으로 근접전투를 희망하는 플레이어에게 최적의 직업이다. 단, 시작 시 중량 초과로 구르기를 제대로 하기 위해선 헬멧이나 할버드를 제거해야 한다. 태생적으로 마법을 쓸 수 없지만, 약간의 지성이나 신앙을 투자하여 기초 마법이나 무기 강화 주문을 사용할 수 있다.
전사 : 한 쌍의 시미터, 나무 방패, 검객 갑옷
모든 직업 중 가장 기량 수치가 높다. 경장 근접 클래스로 단검, 창, 곡검의 기량 무기를 사용한다. 이도류 공격이 가능하며, 지구력이 좋아 스태미너를 이용하여 지속적인 공격과 피하기의 전투에 좋다. 방랑기사와 마찬가지로 지성이나 신앙을 투자형 기초 마법이나 무기 강화 주문을 사용할 수 있다.
영웅 : 전투 도끼, 가죽방패, 영웅 갑옷
모든 직업 중 가장 힘이 높은 직업으로 근접 데미지가 높으며, 소지 무게가 높고 무거운 장비를 착용할 수 있지만 기량에 투자하지 않으면 사용할 수 있는 무기가 극히 제한된다. 지능이 가장 낮아 마법과 거리가 멀다.
도적 : 칼, 버클러, 방패, 숏 보우
정면으로 맞서기 보단 원거리 공격과 스텔스를 활용한 전투가 필요할 듯 하다. 불가피하게 적을 마주하면 패링을 하여 뒤를 노리는 것이 좋을 듯 하다.
점성술사 : 스태프, 숏소드, 점성술사 갑옷
높은 지성과 정신력을 바탕으로 마법 기술을 활용하는 직업으로, 다수의 대상으로 하는 마법과 단일을 대상으로 하는 마법 두 가지를 갖추고 있다. 생명력과 지구력이 낮아 근접전을 조심해야 한다.
선지자 : 창, 물개발톱, 구루병 방패, 예언자 갑옷 세트
점성술사와 비슷하지만, 지성보단 신앙에 투자되어 있다. 치유 마법과 야수 발톱이라는 마법을 가지고 있고, 초방 공격에 대한 선택권이 없어 때때로 근접전이 필요한 직업이다.
사무라이 : 우치 카타나, 롱보우, 화살, 불화살, 리드 갑옷 세트
중무장을 하고 높은 기량과 골고루 분배된 스탯으로 다양성을 추구하는 직업이다. 궁술 또한 특화되어 있어 멀리서 사격을 한 후, 근접전에서 카타나로 베어버리는 플레이가 가능하다.
죄수 : 레이피어, 카탈리스트 스태프, 철 둥근 방패
철가면을 썼으며, 높은 기량과 지성을 동시에 갖춰 마검사에 가까운 직업이다. 빠른 주문 시전속도로 휘석 마술과 함께 빛을 볼 수 있어 초반만 잘 버티면, 만능형으로 육성할 수 있다.
고해사 : 브로드 소드, 연 방패, 물개 손가락
어느 한쪽에 특화되기 보단, 밸런스가 골고루 분포되어 있다. 근접전도 가능하며 높은 신앙으로 회복과 공격도 가능하지만, 레벨에 비해 생명력과 지구력이 낮다.
가련한자 : 스타트 무기 없음
진정한 고인물을 위한 캐릭터며, 레벨 1에 모든 능력치가 10인 특이한 캐릭터다.
6. 주목 포인트
- 일본 만화인 '베르세르크'와 판타지 대작인 '반지의 제왕'의 영향을 받은 느낌이 나지만, 소울시리즈와 세키로를 성공시킨 미야자키 히데타카와 왕좌의 게임의 조지 R.R. 마틴이라면 믿고 플레이할 수 있을 것이다. 현재 메타크리틱 점수 97점을 달성하면서 리뷰에 참여한 모든 비평가들이 극찬을 남기고 있다.
- 플레이어의 자유도가 높고, 선택에 따라 분기가 달라지는 멀티 엔딩이 존재한다고 한다. 또한, 높은 점수를 얻으며 최고의 게임 중 하나라고 평가받는 '젤다의 전설 - 야생의 숨결'처럼 세부 플레이 또한, 정석적인 루트가 아니더라도 플레이 하는 데에 지장이 없다고 한다. 이로써 본인이 개척한 새로운 길을 찾는 것을 좋아하는 모험심이 넘치는 게이머들이라면 다양한 루트를 찾는 재미가 있을 것이다.
- 매운 맛이라고 불리는 기존의 소울 시리즈보다는 전체적인 난이도는 낮게 설계 되었으며, 기존의 다크 소울 스토리처럼 간접적인 서사 방식이 아니라 더 직접적인 연출 요소를 강조하여 세계관과 스토리의 전달력을 높였다
7. 트레일러 영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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