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튜브/👤유튜버 리뷰

원샷한솔 여자친구 실버버튼 시각장애 / 시각장애를 가져도 유튜브를 할 수 있다!

by 유리사 2022. 3. 21.
반응형

원샷한솔

 후천성 시각장애인 원샷한솔, 우리에게 가장 많은 정보를 전달하는 감각인 시각이 없어질 때 느껴지는 절망감은 얼마나 컸을까? 그는 그럼에도 불구하고 긍정적인 마인드를 바탕으로 시각장애인뿐만 아니라 장애인에 대한 처우개선이나 고정관념 타파를 위해서 애쓰고 있다. 그는 어떤 사람이며, 유튜브에선 어떤 콘텐츠를 만들고 있을까?

 

 그처럼 장애를 가지고 있지만 꿋꿋하게 영상을 만드는 이가 또 있다!

 

삐루빼로 동생 인스타 / 루게릭환자의 일상이야기, 부정적인 상황에서 긍정적으로 살기

그녀는 일상 V-LOG 유튜버다. 맛집에 가기도, 뷰가 멋진 여행지로 떠나가기도 한다. 다만, 그녀는 루게릭병을 앓고 있다는 점이 다른 사람들과 다른 면이다. 근위축성 측삭 경화증이라고도 불리는

glass4.tistory.com

 


1. 인물  : 김한솔

 - 구독자 : 26.2만명

 

 - 팬애칭 : 솔메(한솔의 '솔'과 '소울메이트'를 합쳐 부르는 말 같다.)

 

 - 나이 :1993년 11월 9일생

 

 - 관련 인물

소희PD(영상 전공으로, 한솔과 대학동기다. 현재 유튜브채널을 같이 운영하고 있다. 가끔 영상에 나오고 썸네일로 어그로가 끌리지만 여자친구인 것은 아니다...)

 

우령(여자 시각장애인 유튜버, 한솔과 같이 영상 콘텐츠를 제작할 때가 있다.)


2. 콘텐츠

 - 시각장애인이 되면서(LHON으로 인한 후천성 시각장애를 겪음) 겪게 된 자신의 변화와 맞닥들이게된 고정관념에 대해서 다루는 영상이 많다. 자신이 시각장애인이 된 후 대학생활에서 겪은 아픔과 사람들과 소통하고 살아가는 법을 영상으로 콘텐츠화한다. 따라서, 대부분 '시각장애인이 어디까지 할 수 있는지'에 대한 영상이 많다.

LHON(레버씨 시신경 위축증)
젊은 시기 특징적인 시신경의 손상으로 통증은 없지만, 갑자기 양쪽 시력을 잃는 증상이다. 주로 남자에게서 더 많이 발현되고 18세에서 30 사이에서 나타난다. 사립체 유전자의 돌연변이에 의해 유전되는 모계 유전질환이다. 

시각장애인이 맛으로 음료를 구별한다든지, 노트북을 사용하는 방법, 수능을 남들보다 더 시간을 많이 받고 보는 이유 등. 우리가 직접 겪기 전에는 알 수 없는 시각장애인들의 불편한 점을 알려준다.

 

- 이전에 '뚜렛 증후군'을 소재로 영상콘텐츠를 제작한 '아임뚜렛'이 알고보니 조작인 것으로 드러나자, 원샷한솔도 이에 대하여 조작이 아닌지 의심을 받기도 했다. 예를 들면, 카메라를 똑바로 쳐다보는 것 말이다. 따라서, 그에 대한 해명 영상 콘텐츠도 있다.


3. 인기 이유 및 배울 점

 - 우리 주변에 분명히 존재하지만 그들이 소수라는 이유만으로 많은 차별을 받고 있는 장애인들을 대변하는 콘텐츠를 많이 올린다. 우리가 쉽게하는 행동들인 라면 끓이기, 음료수 구별하기 등을 콘텐츠화 하여 시각장애인들을 위한 많은 처우 개선이 필요함을 느끼도록 한다. 실제로 그가 컵라면 구별하기에 대한 콘텐츠를 만든 후에, 구독자가 컵라면에 점자를 새겨 보내는 등의 변화를 이끌어 냈다.

 

- 매우 긍정적인 분위기로 콘텐츠를 풀어나가는 힘이 있다. 대개 '장애'를 주제로 콘텐츠하기에는 다소 무겁고 부담스러운 경향이 있는데, 그가 직접 자신의 경험을 이야기하며 힘들었던 점을 극복한 과정들을 공유하면서 긍정적인 바이브를 전한다. 시청자들도 어려움을 겪고 있지만, 잘 헤쳐나가고 있는 그를 보며 많은 위안을 얻기도 한다.


4. 여담

원샷한솔-실버버튼

- 그는 세계 최초로 점자 실버버튼을 받았으며, 첫번째 실버버튼은 점자 없이 받고, 두번째는 오타가 있는 채로, 세번째에서야 제대로 된 실버버튼을 받았다.(다만, 번역 수준이 높지 않아 한국어가 어색하게 써 있다.)

 

- 포스코 ICT 장애인식 개선 유튜브 공모전에서 대상을 수상한 적이 있다.

 

- 대학 입시에 사회학과, 특수교육과, 경영학과를 합격했고 그 중 시각장애인이 흔하게 가지 않는 경영학과를 선택했다. 시각장애인의 진로와 교육의 스펙트럼을 넓히고 싶어 선택 했지만, 교재의 부족, 학교의 시설 및 제도 부족으로 후회했다고 한다.

 

- 그는 13살 부모님의 교통사고 이후, 큰아버지와 큰어머니의 가정에서 자라게 되었다. 사이는 매우 돈독해 보인다.


5. 영상 오마카세

 

생각치도 못한 원샷한솔만 할 수 있는 콘텐츠!

반응형

댓글